본문 바로가기
  1. >
  2. 고등>
  3. 공통>
  4. 연간>
  5. 해법현대소설>
  6. 개화기~1910년대>
  7. 작품

핵점 정리


작가

이해조

갈래

신소설, 토론 소설, 정치 소설

성격

계몽적, 현실 비판적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 시간 - 융희 2년(1908년) 음력 1월, 이매경 부인의 생일 저녁부터 새벽까지

공간 - 서울, 이매경 부인의 집

주제

바람직한 민족과 국가의 방향 제시


작품 설명

  • 이 작품은 지식인 여성들의 입을 빌려 개화와 계몽에 관한 여러 가지 시대적 문제를 토론 형식으로 전개한 신소설로서, 1900년대 지식인들의 애국정신과 자주독립 의식이 표현되어 있다.


작가 소개 : 이해조(李海朝, 1869~1927)


소설가.호는 열재(悅齋).한학(漢學)을 공부하다가 서양 학문을 접하면서 소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언론계에 종사하면서, "매일신보" 등을 통해 '화의 혈', '구마검' 등 많은 소설을 발표하였으며, 고대 소설 '춘향전'과 '심청전'을 '옥중화'와 '강상련'으로 개작하였다.


이해와 감상


  • 이 작품은 개화기의 개화사상을 담은 토론체 형식의 신소설로서, 작품의 부제에도 '토론 소설'이라 명명(命名)되어 있다. 소설로서의 예술성은 약하지만 토론의 방법을 통해 사회현상을 풍자하거나, 작가의 국가 지상주의, 자주독립, 민주주의와 평등사상 등의 주제 의식을 형상화하는, 계몽성이 강한 소설이다.


  • 이 작품은 이매경의 생일잔치에 초대를 받아 모인 여러 부인들이 밤늦도록 여성들의 권익과 교육, 국가의 자주독립과 사회 개혁 등 당면 문제에 대하여 방대한 내용의 지식들을 동원하여 설명하고 토론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이는 당대 개화 지식인들의 보편적인 사상을 반영한 것이며 독립 국가의 의젓한 국민으로서, 자유를 찾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새날에 대한 염원을 나타내는 것이다.


계몽 소설의 특징


'계몽'이란 무지한 상태를 자각시키는 행위를 말하며, 이 소설은 이러한 계몽적 의도가 강한 작품이다. '계몽 소설'의 경우, 작가는 토론자의 입을 빌려 자신의 주제 의식을 적극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나 인물, 사건, 배경 등 구성 요소를 갖추고 시간의 일정한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는 극적 구성이나, 서사적 전개를 구현하는 데에는 미흡할 수밖에 없다.

인물 소개

이 작품에서 토론을 주로 이끌어 나가는 사람은 신설헌, 이매경, 홍국란, 강금운 부인이며 나머지 부인들은 청중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신설헌 부인

토론을 제안하고 실질적으로 주도하고 있는 인물이다. 활멸사라는 사회에 관한 꿈에서 알 수 있듯이 당대 사회의 형세를 나름의 안목을 갖고 파악하고 있다.

이매경 부인

생일잔치를 연 장본인으로, 토론의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조선이 개화하기 위해 고쳐야 할 문제에 관한 인식이 투철한 부인으로 그려지고 있다.


작품 연구


이 작품의 형식상 특징


풍자적 성격: '토론 소설'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작품은 여성들이 전혀 참여할 수 없었던 정치·사회적 문제를 놓고여성들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토론하는 과정을 서사적 요건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풍자 양식의 속성을 지닌다.


개성과 갈등의 결여: 이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자신들의 지적인 태도를 최대한 강조하고, 각자 내세운 주장에 의해 자신의 경륜을 드러내고 있을 뿐,소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물의 성격이라든가 인물 간의 갈등을 수반하는 행동이 모두 결여되어 있다.

개화기 소설의 특징


창작 시기

개화기 조선에 신문물이 도입되던 시기

범위

개화파 지식인들의 신소설이나 민족주의자들의 토론체 소설 또는 역사 소설

주제 의식

신소설에서는 과거 조선에 대한 배격과 일본의 신문물에 대한 추종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민족주의적 색채가 강한 토론체 소설 또는 역사 소설의 경우, 시사적인 쟁점들이 주를 이루었다.

주제 의식

신소설의 경우 : 확대된 장면 묘사나 서두의 도입 방식이 고대 소설과 달라진 점이기는 하나 우연을 통한 상투적인 사건 전개나 평면적 인물 구성 등은 신소설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토론체 소설과 역사 전기 소설의 경우 : 신소설에 비해 주제 의식의 깊이는 탁월하나 역사적 과제만을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문학의 심미성, 쾌락적 가치가 약화된다.


'자유종'의 배경 사상


국가 지상주의 사상: 이 작품에서는'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유교적 가치의 최종 단계인 국가 경영에 최대의 목표를 부여한다. 따라서 여성 교육이나 자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도 국가를 지향하고 있다.


자주독립 사상: 이 작품에서는중국 의존적인 종래의 교육 방식을 비판하고, 지리와 역사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또한자주독립을 위한 준비론이나 자주와 관련된 학교 교과를 중시한다.


민주주의 사상: 신설헌 부인이 꾼'대한 제국 자주독립할 꿈'에서는 양당정치의 이념이 구현되어 있고, 한 사람에 의해 운영되는 국가가 아닌,만백성이 모두 참여하여 운영되는 국가를 지향하고 있다.


평등사상: 민주주의 사상의 하나인 평등사상 또한 계급·지방·적서(嫡庶) 등의차별 타파, 여성 해방에 대한 주장 등으로 나타난다.


관련문제

문제

01

다음 보기의 질문에 답하시오.

<보기>

1. 이 소설의 형식은?

2. 이 소설의 성격은?

3. 사건 전개에 있어서 이 소설의 특징은?

4. 이 소설에 나타나는 '꿈'의 기능은?

5. 자활당의 핵심 주장은?

6. 자멸당 회장의 '이 당파도 좇아 저 당파도 좇아'하는 행동을 한자 성어로 표현하면?

7. 매경이 개명을 위해 중시한 것은?

8. 매경의 꿈에서, 약방문을 따른 결과를 한자 성어로 표현하면?

9. 금운이 자주독립 정신을 비유한 말은?

정답 :

1. 토론 형식

2. 풍자적, 계몽적

3. 특별한 사건이 없음

4. 인물의 소망을 드러냄

5. 교육을 통한 자주권 회복

6. 부화뇌동(附和雷同)

7. 신문물의 수용

8. 환골탈태(換骨奪胎)

9. 오뚝이

문제

01

이 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선택지

① 반어법을 통해 대상을 비꼬고 있다.

② 대화를 통해 갈등이 해소되고 있다.

③ 우의적 수법으로 주제를 암시하고 있다.

④ 전기적 수법을 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⑤ 과거 회상을 통해 현재의 문제를 진단하고 있다.

정답 :

해설 :

병든 사람이나 약방문, 오뚝이 정신 등을 통해 비유적으로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다. 우의적 수법은 비유적 표현을 동원하여 인간 사회의 일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참고서 연관목차

첫 페이지 보기
  1. 1.소설 문학의 이해

  2. 2.개화기~1910년대

    1. 1 . 문학사 개관

    2. 2 . 작품

  3. 3.1920년대~1945년대

    1. 1 . 문학사 개관

    2. 2 . 작품

  4. 4.광복이후~1950년대

    1. 1 . 문학사 개관

    2. 2 . 작품

  5. 5.1960년대~1980년대

    1. 1 . 문학사 개관

    2. 2 . 작품

  6. 6.1990년대 이후

    1. 1 . 문학사 개관

    2. 2 . 작품

  7. 7.세계 문학

    1. 1 . 문학사 개관

    2. 2 . 작품

TOP